건선 집에서 자가치료법: 얼굴건선과 피부건선 증상사진으로 알아보는 효과적인 관리법
건선 자가치료법을 집에서 실천. 얼굴건선과 피부건선의 증상, 자가진단법, 보습 및 식이요법까지 자세히 설명드립니다
1. 얼굴건선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건선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특히 얼굴에 나타나는 경우 미용적,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줍니다.
얼굴건선은 보통 이마, 눈썹, 코 옆, 귀 주변에 발생하며 붉은 반점과 하얀 인설(각질)이 특징입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가려우며, 화장품 사용 시 따가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일반 여드름과 달리 경계가 뚜렷하고 각질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구별이 가능합니다. 심한경우 귀구멍 눈물샘있는쪽으로 피부가 두꺼워 지는걸 보았습니다.아마 가려우면 귀구멍을 만지고 눈을 비벼서 옮긴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남편이 심한경우인데 이마쪽에도 건선이 생기더니 얼굴 아래쪽으로 내려오더라구요 목뒤 귀뒤 두피 안쪽도 심합니다 각질이 붉은점으로 시작해서 각질이 두꺼워지더라구요.스테로이드 연고 달고 살고 있습니다.남편은 이제 만성이 되어서 고쳐지지가 않아서 삶의 질이 많이 떨어져 버렸습니다.
♦ 얼굴건선 초기증상
- 붉은 기운과 건조한 각질
- 가려움과 따끔거림
-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 시 일시적으로 호전됨
♦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피부가 반복적으로 벗겨진다
- 붉은 반점이 사라지지 않는다
- 눈썹이나 이마 주변이 비듬처럼 각질이 많다
아래 표는 얼굴건선과 여드름의 차이점입니다.
2. 피부건선의 전신 증상과 종류별 특징
피부건선은 얼굴뿐 아니라 두피, 무릎, 팔꿈치, 손발, 허벅지 등 전신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형은 판상건선, 물방울건선, 농포성건선, 굴측건선 등이며 각기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를 위해선 정확한 유형 파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맞아요 남편역시 전신에 번져있는데 무릎도 보면은 양쪽이 똑같이 생기고 발목 위쪽에도 생겼는데 다른 한쪽에도 똑같은 곳에 또 생기더라구요 .붉은 반점으로 생겼다가 약바르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동그랗게 더 커지기 시작하더니 하얗게 각질이 생기 더라구요.저희 남편경우는 판상건성인가 봅니다.남편은 술을 먹고 라면을 좋아해요. 그래서 한달정도 시험삼아 술과 라면을 끊게 했더니 눈에 띠게 싸이즈가 줄어드는 듯 싶었습니다.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는 지라 쉽지만은 안은듯 그냥 먹더라구요. 지금은 안타깝게도 더심한듯해요 .이게 만성이 되다 보니 동그랗게 각질이 생긴곳에서 하
얀각질이 떨어져서 검정티를 입을수가 없을정도이고 집에서도 늘 청소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 대표적인 피부건선 유형
- 판상건선: 가장 흔한 형태로 두껍고 은백색 인설이 동반됨
- 물방울건선: 작고 붉은 발진이 전신에 생기며 급성으로 진행
- 농포성건선: 피부 위에 고름이 잡히며 고통을 수반
- 굴측건선: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접히는 부위에 발생, 습진과 혼동됨
♢피부건선은 다음과 같은 전신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 관절통 (건선관절염 가능성)
- 극심한 피부 가려움과 갈라짐
- 체온 변화, 피로감, 수면 장애
✼ 사진으로 진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피부건선은 만성질환이며 정확한 진단 후에 자가치료 및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저희 남편은 관정통은 생기지 않았습니다.
가려움은 심합니다.
그리고 건선 하얀각질 부위가 갈라져서 각질이 많이 떨어집니다.
♦건선 초기와 중증건선 약물 TOP3 비교표
아래표는 제가 찾아서 공부한 내용입니다. 꼭 전문의사 선생님의 진료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사항:
-
약물 선택은 증상, 나이,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 상담 후 사용해야 합니다.
-
생물학적 제제는 고가이지만 효과가 뛰어나며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집에서 할 수 있는 건선 자가치료법과 관리요령
건선은 완치보다는 관리가 중요한 질환입니다.
병원 치료와 함께 병행할 수 있는 건선 자가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남편을 보면 완치가 된듯 건선이 사라졌다가 어느날 보면 다시 올아와 있어요 .특히 이마 부분은 얕게 흐리게 살짝 흔적이 있다가도 어느날 보면 다시 두껍게 피부가 올라외 있어요.보습제도 엄청사용해 보지만 만성이라 그런지 별 효과가 없지만 더 이상 번지거나 커지지만 않기를 바라면서 바르고 있습니다.
- 보습제 사용 매일 2회 이상 고보습 제품을 발라 각질층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쉐어버터,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성분이 함유된 제품이 효과적입니다. (남편이 써본제품 몇가지 적어봅니다)
- 식이요법 오메가3, 비타민D, 항산화 식품 섭취가 건선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술, 설탕, 튀김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건선은 정신적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합니다. 명상, 요가, 충분한 수면을 통해 긴장을 완화해야 합니다. 모든병의 근원 스트레스관리 쉬운일은 아닌듯 합니다.
- 햇빛 노출 자외선B는 건선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무분별한 햇빛 노출은 화상 위험이 있으니 10~15분 정도, 오전 시간대에만 노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천연재료 활용 오트밀 목욕, 알로에 젤, 티트리오일 등은 자극 없이 각질과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이러한 자가치료법은 꾸준히 시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듯 싶습니다.
급성 악화 시에는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남편경우를 보면 청년 시절부터 그랬다는데 그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병원 안간거에요 꼭 초기에 증상이 생기면 전문의사 선생님의 진료를 받아서 남편처럼 악화 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이글을 씁니다.
♦ 결론:
건선 치료는 꾸준한 관리가 핵심입니다
건선은 단순한 피부 문제가 아니라 면역체계와 스트레스, 유전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만성질환입니다.
얼굴건선, 피부건선 모두 초기 대응과 꾸준한 자가치료, 생활습관 교정이 중요합니다.
병원 치료와 병행하여 집에서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실천하면서 증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만성건선은 치료에 긴시간이 필요하며 가족들의 관심과 자기 스스로의 긴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스트레스가 있다면 자연에서의 휴식도 필요 할듯합니다.어려운 건선을 잘 이겨 내시기를 바래 봅니다.
라벨: 건선

.jpg)

<< 홈